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지식/네트워크&프로토콜

[네트워크📶] ICMP in IPv6 / ICMPv6에 대해 ✨

by 서상혁 2020. 6. 12.

ICMP란/ ICMP ipv4

 

https://programming119.tistory.com/155

 

[네트워크📶] ICMP란 / ICMP Type / ICMP에 대해 ✨

.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란 이름 그대로 여러 정보를 전달하거나 컨트롤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계층 : 네트워크 Layer 주 용도 :  1. Error 알림 - 패킷 전송이 실패했을 때 에.

programming119.tistory.com


ICMPv6

 

IPv6 로 들어가면서 ICMP의 역할은 한층 더 중요해졌습니다. 

IPv6 에는 ARP, IGMP 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ICMP가 그 역할을 대신하죠!

 

ARP는 IP 주소를 이용해 MAC 주소를 얻어내는 이더넷 프로토콜 이었습니다. 

IPv6 에서는 ICMPv6 를 이용해 같은 링크의 MAC 주소를 발견합니다.

이를 Neighbor Discovery 라고합니다!

 

Type 135 : Neighbor Solicitication or NS(Neighbor Discovery 요청)

Type 136 : Neighbor Advertisement os NA(Neighbor Discovery 응답) 

 

 

 

Target address 에는 찾으려는(혹은 대답해주는) IP주소가 들어갑니다.

ICMPv6 Options 에는 IP주소에 해당하는 MAC 주소가 들어갑니다. (혹은 다른 기타 옵션) 

 

 

1. NS 의  Source 가 :: 인경우 

DAD(Duplicate Address Detection)을 의미합니다.

인터페이스가 처음으로 생성돼서, 본인이 사용할 링크로컬 주소가 다른 장비의 주소와 중복되는지를 검사하기 위해 Source IP 를 :: 로 보냅니다. 따라서 요청(NS)의 목적지는 Link local scope의 멀티캐스트(FF02)로 전송이 되며,

응답(NA)의 목적지는 Link local scope의 All-node multicast(FF02::1)로 보내집니다.

(Mapping이 변경되었음 알리는 것은 항상 Type 136에 All-nodemulticast 방식으로 보내집니다.)

 

2. NS의 Source가 unicast address 인 경우 (Dest는 solited node multicast(SNM))

특정 IP주소에게 Target Address 에 해당하는 MAC 주소를 물어봅니다.

응답도 마찬가지로 unicast Address 로 오게됩니다.

 

3. NS의 Dest address가 unicast인 경우 

해당 링크까지 도달가능한지를 검사하기 위해 보내집니다.

 

Type 137 : Redirect

- 더이상 에러로 취급되지 않습니다.

 

 

* 출처 : 고려대학교 김효곤 교수님 '인터넷 프로토콜' 강의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