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후기⭐] 2020 여름 삼성 SDS 알고리즘 특강 후기

by 서상혁 2020. 8. 15.

 

지원

 대학생들만 지원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있다.

나는 평소에 코딩테스트에 관심도 많았고 방학이라서 이때다 싶어 주저도 없이 바로 지원했다.

- 비전공자도 지원이 가능한데 전공자를 더 선호하는 것 같다.

- 오픈톡방 얘기를 들어보니 1번 들었던 분들은 다 떨어지신 것 같다. 많은 분들에게 기회를 주려고 2번은 못듣게 하는듯..? 

 

전반적인 진행 과정

 

 이번 삼성 SDS 알고리즘 특강은 전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코로나 너는 진짜..😣)

120명 가량의 학생들이 한 시스템에 전부 다 들어와서 수업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어마어마하게 많은 사람들이 실시간 온라인으로 진행하다보니 뭔가 사건사고가 발생하거나 불편을 겪지 않을까 싶었는데 과정을 담당하시는 매니저님이 너무 깔끔하게 잘 진행해주셔서 별 탈 없이 진행되었다.

(심지어 친절하시기까지... 😀)

1주차와 2주차는 다른 강사님께서 강의를 해주시고,

강의를 해주시는 분들은 모두 SDS 에서 일하고 계시는 현업 개발자님들이시다!

평소에는 직무 관련된 이런저런 일들을 하시다가 하계나 동계에 알고리즘 교육 기간이 될 때쯤부터 따로 교육 준비를 하시고 교육을 해주신다고 한다. (6개월주기?) 그리고 대학생 참가자 뿐만 아니라 그 쪽에서 현업으로 뛰시는 분들도 몇몇 분들은 같이 강의를 들으시는 것 같다.  강사분들은 꽤나 젊으시고 말도 또박또박 잘 해주신다!!

 

 

사용 언어

 강사님이 편하신 언어에 따른다.

첫 주 차는 자바 언어 쓰시는 강사님이라 JAVA, 둘째 주차는 C++ 로 진행되었다.

강의 하실때는 그냥 한 언어로만 쭉 하시지, 다른 언어에 대한 설명을 해주시지는 않는다.
(게시판에 질문 글 올리면 성심성의껏 답변은 해주신다.) 

 

 

수업 내용 및 진행방식

 SDS 알고리즘 특강은 자체적으로 제작한 교재를 무료 제공한다! 

이 교재는 오프라인 특강 때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온라인인 현재는 택배로 쏴주신다. (배송되는데 꽤 걸림)

수업은 2주용 커리큘럼이 정해져 있다. 코딩테스트에 자주 등장하는 알고리즘들이 거의 다 나온다.

예를 들자면 첫날은 BFS, DFS , 둘째날은 정수론, 그 다음날은 조합론 뭐 이런식이다! (예를 들어 이런거지 실제랑은 다름)

첫 주는 둘째 주(그래프 등 심화 이론) 를 가기 위한 기반 이다 이런 말씀을 종종 하시는데, 사실 어차피 첫 주에도 백준 골드 플레 문제 많이 풀기 때문에 사실 내가 느낀 체감상으로는 비슷한 것 같다 ㅋ_ㅋ 

 

 수업은 강사님께서 전반적인 알고리즘 기초 원리를 코딩테스트 관점에서 설명을 해주시고, 문제풀이를 들어가신다.

다 안다고 가정하지않고 차분하게 처음부터 잘 설명해주신다. 물론 알고리즘이라는 학문 특성상 처음 들으시는 분들은 아무리 천천히 알려주신다고 해도 바로 알아듣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 이론은 천천히 쉽게 잘 알려주시는데 정작 예제는 난이도 급상승 ㅎㅎㅎ 코딩을 반드시 어느정도는 할줄 알아야한다. 또, 코딩테스트 문제 특성상 빠르게 풀고 빠르게 문제풀이를 할 수 있는게 아니니까, 각자 문제푸는 시간이 수업 시간의 40%..? 정도는 되는 것 같다. 조용히 문제풀면 된다. 만약 다풀었으면 그 날 같은 범위의 예제들이 많이 제공되니 그거 따로 풀면 된다.

 

 

 

난이도

배우는 내용 : 알고리즘 기초부터 심화까지 내용별로 쫙

 - 언어 문법, 언어 특성에 대한 설명 일체 없음,  그냥 문제풀이를 중심으로 설명해주심.

 

푸는 문제들 : 백준 실버 4 ~ 다이아 5  ( 단원별로 다양한 문제들을 제공해주신다)

 -  실제로 수업 시간에는 하루 8시간동안 3~5 문제 정도 진행한다.

 

 


 개인적으로는 실력 향상이 엄청 많이 된 것 같고, 좋은 경험이 된 것 같다. 혼자 공부할 때는 두서없이 이것저것 하게되서 뭔가 하고 싶은 것만 하게된다면, 이 특강은 2주일동안 빡세게 모든 범위를 체계적으로 다루다보니, 평소에 머릿속에 쌓아두거나 미뤄뒀던 내용들도 정리가 되는 기분이다!

 

2020 SDS 강사분들, 매니저님, 같이 들었던 학우분들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 

- 2020.08.15~21  작성 -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