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지식/클라우드 & AWS

[AWS] AWS S3 와 Cloud Front 를 이용한 정적 웹 호스팅!🎁 / (1) S3와 CloudFront가 무엇인가요?

by 서상혁 2020. 10. 13.

AWS S3와 CloudFront 가 뭐죠?

S3란?

S3는 AWS 에서 제공하는 스토리지 서버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클라우드 저장소 이죠!

S3는 Object Storage이며 그 특성을 가집니다. 예를 들어서, 우리가 S3에 정적 파일을 업로드하면, S3는 이를 객체형태로 저장한 후, 여러 복제본을 여러 AZ에 걸쳐서 저장합니다. 복제본과 백업이 많기 때문에 기존 파일이 손상되더라도, 다시 복구하거나 에러없이 제공하는게 훨씬 쉬워지겠죠? 이렇듯 S3 는 내구성과 가용성에서 큰 강점을 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Object Storage 방식은 문제점도 있습니다. 파일을 수정(덮어쓰기)하고, 내부 복제가 완료되는 데에는 일정한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그 사이에 누군가가 파일을 요청했을 때, 수정사항이 적용되지 않은 복제본과 적용된 복제본 사이에 이질성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AWS S3는 객체의 생성, 및 삭제만 지원하고 수정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객체의 데이터와 관련된 부가정보들을 따로 관리하며, 그 객체의 주소값은 고유해야만 합니다.

 

Bucket 과 Object

S3는 Bucket 과 Object 단위로 데이터를 관리합니다.

 

Bucket : object 를 관리하는 하나의 컨테이너 이며, 호스팅 단위 등 최상위 수준의 네임스페이스를 구성합니다.

Object : S3 에 저장되는 기본 개체입니다. 객체 데이터와 메타 데이터로 구성됩니다.

(자세한 정보는 AWS 참고 : docs.aws.amazon.com/ko_kr/AmazonS3/latest/dev/Introduction.html)

 


CloudFront란?

html이나 css, jss 같은 웹 컨텐츠들을 사용자한테 더 빠르게 배포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빠르게 배포를 하냐? 바로 전 세계 네트워크를 이용합니다. 컨텐츠 제공자가 업로드해둔 컨텐츠들을, AWS 는 전세계적인 서버에 복사본을 저장해둡니다. 그러다가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들어오면, CloudFront는 클라이언트 의 IP를 파악하고, 가장 가까우면서, 현재 지연시간이 가장 낮은 서버로 라우팅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Route53 이라는 AWS 의 DNS 서비스와 함께 제공되어, 도메인 등록도 가능합니다.

 

 


S3 와 CloudFront 를 이용하면 쉽게 정적 웹을 쉽게 호스팅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집니다!😀

 

728x90

댓글